닫기

입시분석/전략

대성학원 입시전문가가 제시하는 대입 입시분석 및 전략입니다.

2025학년도 9월 평가원 모의고사 난이도 종합분석
  • 등록일
    2024.09.04
  • 2025학년도 9월 평가원 모의고사 난이도 종합분석

     

                                                          김원중 대성학원 입시전략실장

     

    1. 3년차 통합수능으로 처음 치러진 2024학년도 수능은 국어, 수학, 영어 모두 어렵게 출제되었다. 2024학년도 수능에서 국어는 최고 표준점수가 화법과 작문은 146점, 언어와 매체는 150점으로 어려웠고, 영어도 1등급 비율이 4.71%로 어려웠다. 수학은 최고 표준점수가 미적분은 148점, 기하는 142점, 확률과 통계는 137점으로 과목 간에 큰 점수 차이를 보였다. 

     

    2. 2025학년도 9월 모의평가는 작년 수능 및 6월 모의평가에 비해 국어, 수학, 영어 모두 쉽게 출제되었다. 작년 수능과 6월 모의평가가 어렵게 출제되었던 만큼 이번 9월 모의평가는 상대적으로 쉽게 출제되었다. 이와 같이 전체적으로 쉽게 출제될 경우 최상위권을 변별하기 어려워질 수 있기 때문에, 실제 수능의 난이도는 보다 올라갈 수 있다.

     

    3. 국어와 수학은 대체로 공통과목에서 변별력 확보를 위해서 다소 어렵게 출제되었고, 선택과목은 작년 수능과 마찬가지로 공통과목에 비해 평이한 수준으로 출제되었다. 이는 선택과목간 난이도 차이를 줄여서 유.불리 문제를 최대한 완화하고자 하는 의도로 분석된다.

     

    4. 선택과목이 있는 국어와 수학은 선택과목 집단별 공통과목 점수를 토대로 선택과목 조정원점수를 다시 계산하여 표준점수와 백분위를 산출한다. 올해부터는 서울 소재 자연계열 상위권 대학들이 대부분 과목 지정을 폐지하였지만, 작년 수능에서 확률과 통계에 비해서 미적분의 표준점수가 훨씬 유리했기 때문에 여전히 상위권 학생들이 미적분을 많이 선택하고 있어 미적분을 선택한 수험생들의 표준점수가 높게 나올 것으로 예상된다.

     

    5. 수험생들은 9월 평가원 모의고사를 정확히 분석해서 본인이 취약한 영역을 파악하고 이를 보완해야 한다. 또한, 9월 모의평가를 바탕으로 수시지원전략을 세워야 하기 때문에, 9월 모의평가의 가채점 성적으로 지원가능한 정시 수준 및 수능 최저 충족 여부 가능성도 정확히 파악해야만 한다. 남은 기간 동안 최선을 다한다면 충분히 향상될 수 있다는 믿음을 가지고, 수능 공부에 매진해야만 한다.